김포조각공원은 민족분단의 현장인 월곶면 지역에 통일을 주제로 한 작품 30점(국외 14점, 국내 16점)의 조각품들이 70,000㎡ 환경친화적인 주변의 수목과 어우러져 형성되어 있다. 조각공원 매에 사계절눈썰매장, 야외수영장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위치하고 있다.
김포 함상공원은 52년 바다를 지켜오다 2006년 12월 퇴역한 상륙함(LST)을 활용하여 조성한 수도권 유일의 함상공원으로써 다양한 볼거리 제공 및 함상 체험 등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강화도 자연 체험 학습 농장은 도시인들에게 농사 체험과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농촌과 농민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아름답고 보람된 농심함양과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되며, 학생들에게 자연에서의 다양한 체험을 통한 먹거리, 놀거리, 볼거리, 배울거리 등 다양한 문화를 경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초지진은 해상으로부터 침입하는 외적을 막기 위해 조선 효종 때 구축한 요새로 둘레가 500m도 되지 않는 작은 규모지만,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운양호 사건 등 외침에 저항한 군사적 요충지였다. 격렬했던 전투의 흔적은 성곽 입구의 소나무에 고스란히 남아있으며 안쪽에는 구식 대포가 전시되어있고 성곽에 오르면 강화도와 김포를 잇는 초지대교를 감상 할 수 있다 (발췌: 에이비로드)
소리체험박물관은 악기의 발달사를 전문으로 하는 과학관으로서 악기와 과학을 접목시켜 새로운 예술과학교육을 시도하고 있으며 인류역사의 증거이자 인류문화의 발자취인 가치 높은 악기와 음향기기를 과락교육의 도구로 활용하여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해든 뮤지움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현대 작가들의 작품뿐만 아니라 유명 한국 작가들의 작품이 다수 소장되어있는 사립미술관입니다. 산과 숲으로 에워싸인 풍수 명당에 위치하며 자연과 어우러진 모던한 건축물과 수준 높은 현대미술 컬렉션 및 전시, 교육과 기업연수를 위한 공간인 세미나실 그리고 야외 조각 가든을 함께 갖추고 있어는 프리미엄 문화복합시설 공간이다.